• 상해 국제 패션 박람회 ‘모드 상하이’에서 본 왕홍들의 인터넷 생방송
  • 카테고리:소셜마케팅 업계:모든 업계 포스팅 시간:2016-10-23 07:53


  •  


    며칠 전, 상해에서 패션위크기간 4일 동안 개최되었던 국제 패션 박람회 ‘모드 상하이(MODE SHANGHAI)’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네 번째 개최인 이번 박람회는 지난 번보다 더 커진 규모로 주목 받았다. 이번 모드 상하이 전시에는 옛 공장 건물을 개조해 만든 1만 제곱 미터의 4층 건축물에, 특색 있는 30여 개의 쇼룸과 470개의 브랜드가 전시되었다. 

     



    470개의 참여 브랜드 중 눈에 띄는 국내 브랜드가 있었는데 바로 글로벌 패션 엑셀러레이팅 플랫폼 ‘101글로벌(원오원글로벌)’이다. 박람회 기간 중 주최측에서 뽑은 가장 트렌디한 디자인 탑 10에 한국의 101글로벌이 그 중 3개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모드 상하이 박람회에 참여한 101글로벌의 중국 내 마케팅을 함께한 웨이코리아 중국 본사 huolishu의 왕밍공 대표는 이번 행사에 대해 “한국의 신흥 패션 플랫폼을 중국에 홍보한다는 것이 많이 시도 되지 않은 신선한 일이었다. 독창적이고 트렌디한 101글로벌 내의 36개 디자이너 브랜드가 이번 모드 상하이 패션 박람회를 계기로 첫 중국 진출을 시도 한 것인데, 박람회 기간 플랫폼의 좋은 홍보효과를 달성하여 중국 시장으로부터 기대 이상의 반응을 얻어 성공적인 시도였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번 홍보에서 101글로벌은 중국에서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마케팅 채널인 왕홍(인플루언서) 인터넷 생방송을 이용했다. 중국 내에서 유명한 뷰티 패션 분야 왕홍을 초청해 진행한 인터넷 생방송이 2시간 만에 조회수 150만 회를 기록하고, 웨이보와 위챗에서의 당일 브랜드 노출량은 수 백만 회를 기록했다.

     




    왕홍을 통한 인터넷 생방송은 이제 더 이상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이제는 어떻게 인터넷 생방송을 효과적으로 할지 왕홍의 인기를 어떻게 하면 더 연장시킬 수 있을지 하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로 접어들었다. 시대에 따라 기업도 바뀌고, 왕홍 마케팅도 변화하고 있다.

     

    중국에서 인터넷 생방송은 하나의 엔터테인먼트의 신 컨텐츠로 자리잡게 되면서 시청자와 시청자 그리고 왕홍과 시청자 사이의 소통이 이전의 중국의 달인이나 스타들에 대한 인기를 대체할 수 있게 되었다. 원래 인터넷 생방송 비즈니스 모델이 주로 단순한 광고로 시작한 것에 비해 현재는 점차 방법이 다양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플랫폼, BJ, 시청자들이 이익을 공유하며 인터넷 생방송 플랫폼은 이제 그 차체로도 수익을 내고 광고나 브랜드 이벤트에만 의존하지 않게 되었다. 이와 별개로 브랜드들도 적극적으로 이벤트에 생방송 마케팅을 이용하는데, 이번 상해 패션위크가 좋은 기회였다. 통계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 참여한 470개의 브랜드 중 200개가 넘는 브랜드가 왕홍을 초청해 인터넷 생방송을 이용해 홍보를 진행했다고 한다.

     

    행사에서 방송이 끝난 후, 몇몇의 BJ를 초청해 현재 인터넷 생방송의 발전과 보다 생생한 그들의 경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직접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다.

     

    Q1 : 당신의 인터넷 생방송이 팬들로부터 인기 있는 요인은 어떤 것들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팬들과 보다 많이 직접적으로 소통해 현실감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2 : 이번 행사의 인터넷 생방송을 하는 과정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고 느낀 것은?

    생방송을 보면서 바로 구매를 진행할 수 없었다는 점이 아쉬웠다. 팬들에게 여러 벌의 옷을 보여줬는데,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예약을 해서 단체로 구매할 수 있었다. 인터넷 생방송 수익 모델에서 앞으로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다. 

     

    Q3 : 인터넷 생방송 기간 제공된 지원에 만족하는지, 앞으로 어떤 지원이 추가되었으면 하는지?

    인터넷 생방송이 진행되는 중에는 인터넷이 가장 문제가 된다. 때때로 장소나 위치의 문제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실시간 소통이나 시청자 만족도 측면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이 조성되면 좋을 것 같다. 이처럼 인터넷 생방송은 비교적 개인 경험과 시청자와의 인터랙션에 매우 큰 비중을 두는 데 브랜드에서도 이러한 점 때문에(이런 식으로 새로운 구매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왕홍에 주목한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앞으로 향후 몇 년 동안은 인터넷 생방송, 짧은 동영상, 왕홍이 계속 큰 추세를 만들어 나갈 것이고 수익 모델 또한 지금보다 더 다양해 질 것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생방송업계에 뛰어들고 있는데 예전처럼 단순히 재미를 위한 먹방이나 보여주기 식의 인터넷 생방송은 점차 시들해지고 보단 실용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왕홍들이 발전하고 주목 받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하이 패션위크 기간 모드 상하이 패션 박람회에 참여한 글로벌 패션 엑셀러레이팅 플랫폼 101글로벌의 인터넷 생방송 활용과 모드 상하이 패션 박람회를 통해 엿본 중국 내 왕홍 및 인터넷 생방송 업계 현황과 향후 추세에 대해 알아보았다. 향후 몇 년 동안은 계속 인터넷 생방송이 계속 주목 받을 것인 만큼 이에 대해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중국 시장 접근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 [저작권자 웨이코리아(Weikorea), 무단 복제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Tags:
광고 포스팅은 할 수 없습니다.
위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