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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테고리:소셜 핫이슈 업계:모든 업계 포스팅 시간:2017-08-09 22:19
  • 티몰과 타오바오 유저, ‘88회원으로 통합되다

    7월 31일 오전, 타오바오와 티몰 회원 시스템이 ‘88회원’이라는 이름을 내걸며 통합되었습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매년 8월8일을 ’88 회원 페스티벌’로 지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88회원의 회원 등급 선정은 타오바오, 티몰, 페이주(비행기 티켓 예매 플랫폼) 등 알리바바 그룹에 포함되어있는 12개 플랫폼에서의 종합적인 구매 금액, 구매 횟수, 인터랙션, 신뢰도의 기준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이 등급을 ‘타오치즐’(淘气值)이라고 하며 회원들은 등급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유저들의 ‘소비력’을 측정하는 중요한 잣대로 ‘타오치즐’의 등급 선정 기준에는 구매력뿐만 아니라 유저가 구매 후기를 남기고 상품을 지인들에게 공유하는지, 신뢰도가 양호한지 등의 요소가 추가적으로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단순 구매 금액과 횟수만을 고려한 기존 단일 회원 등급제에서 벗어나 각기 다른 유형의 회원들에게 다양하고 개성화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겠다는 뜻으로 이해됩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중국의 유튜브라 할 수 있는 요우쿠와 투도우, 알리바바 영화사 등 문화/오락 플랫폼, 맵과 얼러마(배달음식 플랫폼) 등 생활 서비스 플랫폼, 페이주(비행기 티켓 예매 플랫폼) 등 여행사 서비스 플랫폼, 마이 파이낸스(알리페이 등 지불 서비스와 대출 등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차이니아오물류(택배 등 물류 서비스 플랫폼) 등 상업 기반 서비스 플랫폼의 인수와 통합을 통해 알리바바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고 있으며 88회원 시스템의 통합은 이와 같은 알리바바 생태계 조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챗 콘텐츠 본문 사이에 광고 삽입이 가능해지다

    위챗 콘텐츠 업로드 시 본문 사이에 광고 삽입이 가능해졌습니다. 현재 삽입 가능한 광고는 인터넷 쇼핑몰 제품이며 광고를 클릭 시 구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기능으로 공식계정 운영자는 추가적으로 광고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고 지불 방식은 위챗 하단 광고 집행과 동일합니다.

    현재 본문 사이에는 하나의 광고만 삽입이 가능합니다. 광고 위치 상단 하단에는 각각 300자 이상의 텍스트 콘텐츠가 요구되며 이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짧은 콘텐츠 사이에는 광고 삽입이 불가합니다. 또한 광고 내용은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위챗 미니앱, 50개의 공식 계정 연결이 가능해지다

    미니앱 서비스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위챗 공식계정 연결이 최대 50개까지 가능해졌습니다. 공식계정 운영자는 한 개의 미니앱과 연결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연관 미니앱과의 건너뛰기 연결 설정 역시 가능합니다. 미니앱의 온라인 서비스 오류 발생 시 '개발 및 관리'(开发管理) 메뉴에서 ‘온라인 버전’(线上版本) 선택 후 버전 ‘돌아가기’ 기능으로 시스템 정상화가 가능합니다.

     

    궈타이 항공알리 클라우드페이주마이 파이낸스글로벌 서비스 개발 위한 합작 협의를 채결하다

    8월 4일, 홍콩의 궈타이 항공과 알리바바 그룹사인 알리 클라우드, 페이주, 그리고 마이 파이낸스는 글로벌 시장 잠재력과 소셜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개발을 위한 합작 협의를 채결했습니다.

    협의 내용에 따르면, 알리 클라우드는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궈타이 항공은 과학기술 발전으로 항공 운영 효율을, 페이주는 빅데이터의 장점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개성화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도록 했습니다. 궈타이 항공과 알리바바 그룹사들은 현재 플래그쉽 스토어에서 진행중인 시장 마케팅 방면에서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여행 상품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마이 파이낸스는 모바일 페이 서비스인 알리페이를 통해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한 페이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했습니다.

    중국 관광국에 따르면 2016년 중국 해외 여행객은 1억 2천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소셜 네트워크 세대인 젊은이들이 해외 여행의 주요 고객으로 나타났습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현재 ‘글로벌 직구, 글로벌 판매, 글로벌 페이, 글로벌 클라우드, 글로벌 여행’의 ‘5개의 글로벌’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00년대생의 1/3이 플레이 하는 왕의 영광’ 게임

    QuestMobile의 보고에 따르면, 2000년대생은 전국 모바일 네트워크 유저의 8.1%를 차지했으며 10억의 모바일 기기 중8천 5백만 대의 기기가 2000년대생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0년대생은 소셜 네트워크 세대로써, 앱 사용 습관에도 명백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들의 구매력이 점점 커질수록 소셜 네트워크의 구조와 마케팅 시장에는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2000년대생의 월 모바일 기기 사용 시간은 평균 85.5시간으로 전체 집단보다 3시간이 적었으며 이는 학업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은 생활 방식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채팅, 온라인 동영상 시청 및 음악 유형의 앱 사용 방면에서 2000년대생의 사용량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침투율이 가장 높은 앱은 대부분 텐센트와 바이두의 앱이었습니다. 텐센트 앱으로는 QQ , QQ 뮤직, 왕의 귀환, 텐센트 뉴스의 사용이 제일 높았으며 바이두 앱으로는 아이치이, 숙제넷과 바이두 맵 사용이 제일 높았습니다. 또한 2000년대생들의 앱 사용 경향으로 특정히 선호하는 유형이나 특징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중국 네티즌 7 5천만 시대모바일 페이 유저는 5억 돌파

    중국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 센터 CINNIC에 따르면 2017년 6월, 중국 소셜 네트워크 네티즌은 7억 5천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이는 전세계 네티즌 수의 1/5를 차지하는 수치입니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보급률은 54.3%로 전세계 평균 수준보다 4.6퍼센트 앞선 수치를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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