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짧은 동영상, 그 무한한 활용 경로
  • 카테고리:소셜마케팅 업계:모든 업계 포스팅 시간:2017-08-30 21:43
  • 중국에서 가장 핫한 마케팅 채널이라고 할 수 있는 웨이보, 메이파이(짧은 동영상 촬영 및 공유 APP), 토우티아오 등 플랫폼에서 가장 이슈화 되기 쉽고 소비자에게 전달력이 높은 콘텐츠 형식은 짧은 동영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원이 다른 보조금  지원

    2016년 4월부터 소셜 네트워크 시장에서 짧은 동영상의 입지가 넓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2016년 9월, 토우티아오는 짧은 동영상 콘텐츠 산업 창업자 대상으로 10억 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했습니다. 2016년 9월에는미아오파이(짧은 동영상 촬영 및 공유 APP)와 웨이보가 주최한 세계 왕홍 대회에서 주최측은 짧은 동영상 발전을 위한 1억달러의 기금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2017년 4월, 알리바바 문화오락부는 '빅피쉬플랜', '빅피쉬상금' 등을 내세우며2000여명의 짧은 동영상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매 월 1만 위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에 이어 2017년 5월, 토우티아오에서 짧은 동영상 플랫폼에 10억 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했습니다.

    이러한 지원과 보조금은 타 플랫폼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콘텐츠 제작자들은  이러한 보조금으로 더 많은 팬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플랫폼에 업로드 합니다. 해당 플랫폼은 이를 통해 더 많은 활성 유저들을 얻게 되며 더욱 발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콘텐츠 제작자들은 자신의 콘텐츠 자체가 한 플랫폼의 '네트워크'가 되는 'MPN, multiple platform network'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조금을 지급받은 제작자들 중 '샤오링토이'를 예로 들면, 세계 각국의 장난감들을 각지에서 공수해온 후 사용법을 알려주는프로그램으로 직접적이고 질 높은 콘텐츠로 17년 1월 4억 천만 명에 달하는 조회수를 돌파하였습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으로

    현재 광고 요소를 삽입한 짧은 동영상 콘텐츠가 주요 마케팅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짧은 동영상 마케팅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영상 프리롤 광고

    2. 로고 삽입 광고

    3. 광고소재 플랜팅 광고

    4. 온라인 쇼핑 구매 유도 광고

     

    친근한 노처녀 이미지와 시원한 입담으로 유명세를 타 2016년 최고의 왕홍으로 선정된 중국 'papi酱', 파피장의 동영상 콘텐츠 중 각 예들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상 프리롤 광고:

    동영상 맨 앞이나 맨 뒷부분에 삽입되며 브랜드 자체의 정보를 노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로고 삽입 광고

    동영상 중 코너 위치에 브랜드 로고가 떠있게 되며 시청자들은 이 로고를 보고 브랜드에 대한 친근감을 쌓는 기회가 되며 나아가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3. 광고소재 플랜팅 광고

    콘텐츠 줄거리와 결합하여 스토리 있는 브랜딩을 진행하게됩니다.

     

    4. 온라인 쇼핑 구매 유도 광고

    소셜네트워크의 파급력을 활용한 이 광고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요 마케팅 상품은 왕홍 활용이 용이한 뷰티/패션 상품들이며 왕홍들의 높은 파급율과 전환율, 신임도를 통해 시청자의 구매를 유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왕홍들은 타오바오와 위챗 상점에서 활동 중입니다.

    일반인들이 직접 플랫폼에 광고 영상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오바오 상점 주인이었던 'Honey CC'는 메이파이 플랫폼에 짧은 동영상을 업로드 하여 한달 만에 3백만 장의 청바지를 팔았습니다. 영상 내용은 각기 다른 사람들이 청바지를 입어보는 콘텐츠로, 유머스럽게 청바지를 입은 채로 다리를 찢거나 하는 등의 내용을 담아 유저들의 인터랙션을 높이고 청바지의질이 좋다는 점을 효과적으로 어필하였습니다.

     

    MCN(multiple channel network)을 향하여

    *MCN이란?  페이스북 · 유튜브 스타 등 인터넷 스타들의 콘텐츠 제작과 이미지/컨셉 메이킹을 도와주는 기획사

    현재 세계 각국의 왕홍들의 콘텐츠는 구조화, 플랫폼화 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정수기로 샤브샤브 해먹기, 다리미로고기 구워먹기 등 기상천외한 콘텐츠로 유명해진 왕홍 'Ms.Yeah'는 한 기획사 프로젝트 팀의 결과물로써, 동영상의 콘텐츠와이미지, 컨셉 모두 빅데이터에 기반한 유저들의 자료를 분석한 후 각 요소의 정확한 계산 하에 제작된 내용이었습니다. 또한이 프로젝트 팀은 추가적으로 왕홍을 육성하며 팀의 패밀리 트리를 구성하고 MCN으로 나아가는 단계에 있습니다.

     

    유료 콘텐츠 산업으로

    무료로 배포되는 콘텐츠 외에도 유료로 구매할 수 있는 콘텐츠 사업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목을 끌만한 콘텐츠 제작과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문제가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16년 1만여회 팔리고 300만 위안의 매출을 달성한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예로 들면, 이 동영상은 전문화 된 내용으로 수직화되어 있고 정보력이 강해 이러한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성공적인 매출을 이루었습니다. 짧은 동영상 콘텐츠가 떠오르기 시작하며 더욱 양질의 콘텐츠, 전문적인 콘텐츠가 등장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짧은 동영상의 '짧은 길이'를 고려했을 때 복잡하고 자세한 내용을 투입하여 제작하기엔 무리가 있어 얼마나 흥미로운 내용을 전달력 있게 담아내는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브랜딩에서 영화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영화 시장은 2016년 할리우드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영화 흥행 시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은 450억 위안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이 보기에 자신의 특색을 갖춘 유명 왕홍들의 영상을 참고하여 영화로 제작할 시 흥행과 직결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왕홍들의 흥미로운 콘텐츠 제작 방식과 그들의 엄청난 홍보력이 만난다면 영화 시장 제패도 문제가 없습니다.

    4월 21일에는 2년 전 1600만 명의 팬을 모으고 누적 재생수가 50억에 달하는 '천샹6:30'(陈翔六点半) 제작진의 '잡다한 소설' (废话小说) 이라는 인터넷 영화가 인터넷 상에서만 단독으로 개봉되며 이슈가 되었습니다.

    각종 왕홍들과 기획사들이 짧은 동영상에서 시작하여 브랜드 영향력을 높이고 각종 자원과 제작 능력을 겸비한 후 영화 시장에 진출한다면, 영화의 흥행 역시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 Tags:웨이코리아 weikorea 짧은동영상 동영상광고 소셜마케팅 중국시장
광고 포스팅은 할 수 없습니다.
위로 돌아가기